NMN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최근에 수명을 연장시켜 줄 수 있다고 알려진 NMN이 각광을 받고 있죠. 그러나 NMN이 어떤 것이고 몸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자세히 알려주는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NMN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볼까 합니다.
NMN이란?
NAD(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NAD는 직접적인 기능을 하는 단백질이 아니라 다른 효소들이 반응하는 것을 돕는 조효소 역할을 합니다. 조효소 역할이지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세포 노화 억제, DNA 복구, 신진대사, 에너지 생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죠.
이 NAD를 생성하는 전구체가 바로 NMN입니다. 전구체란 특정 물질이 생성되기 전 단계의 물질을 말하는데 NMN이 NAD를 만드는데 꼭 필요한 물질이라는 뜻이죠.
참고로 NMN이란 영어로 Nicotinamide Mononucleotide(니코틴아마이드 모노뉴클레오타이드)를 말하며 비타민B3(나이아신)의 일종인 니코틴아마이드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입니다.
NMN을 섭취하면 NAD+(산화된 NAD)로 전환되어 몸에 작용하게 됩니다.
NMN 효능
NMN이 NAD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결국 NMN 효능은 NAD의 효능과 같습니다.
1. 수명 연장
NMN은 세포를 젊어지게 만들어 주어 노화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NAD 수치가 떨어져서 에너지 생성이 감소하고 노화가 진행되는데 NMN을 섭취하면 NAD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명이 연장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신진대사 개선
인간의 나이가 40세를 넘으면 NAD 수치가 50% 정도 감소하게 됩니다. NMN은 NAD 생성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에너지 생성에 기여하여 몸의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줍니다.
3. 면역력 개선
NMN을 섭취할 때 생성되는 NAD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몸에 들어온 산소가 역할을 다하고 나면 성질이 바뀌어 우리 몸을 공격하는 활성 산소로 변형되는데 이것을 막아주는 것이 바로 항산화 효과입니다. 피부 노화 및 염증 억제, 항암 작용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뇌건강 개선
활성 산소는 뇌 세포 손상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나이가 들수록 인지력이 떨어지고 머리가 잘 안 돌아가게 되는데 NMN의 항산화효과가 뇌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근력 강화
사람이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럽게 근육량이 감소하는데 NMN을 섭취하면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NMN 부작용
NMN은 여러 가지 좋은 효능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연구 논문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턱대로 섭취하면 오히려 몸에 안 좋은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두통, 두드러기, 발진, 위장 장애 등이 있습니다. 복용 후 몸에 맞지 않는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NMN의 하루 권장량은 500mg~2,000mg입니다.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진행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몸 상태를 확인해 가면서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NMN은 브로콜리, 양배추, 오이, 아보카도 등에 함유되어 있으나 함유량이 적어서 효과를 얻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제조된 제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