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입냄새 없애는 음식 알아보기
사람과 대화를 하다 보면 서로의 입냄새 때문에 가까이 가기 힘든 경우가 있죠. 상대방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다가도 입냄새 때문에 정이 뚝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그리고 입냄새 없애는 음식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입냄새가 나는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입(구강)의 문제일 수도 있고 속(위나 장)의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강 내 원인
- 충치
- 잇몸 질환
- 치석
- 구내염
- 구강감염
- 설태
- 편도결석
- 구강건조
충치나 잇몸 질환, 염증(구내염 등), 편도 결석 등의 경우 병원 치료를 통해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치석 또한 치과에서 1년에 한 번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에 1만원대 비용으로 저렴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치석만 제거해도 절반 이상 입냄새가 사라집니다.
구강 건조의 경우 입을 벌리고 있는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비염이나 축농증 환자들이 코로 숨쉬기 힘들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자주 쉬게 되는데 이런 경우 입 안이 건조해져서 세포가 부패하고 세균 증식이 빨라집니다.
설태 또한 구강 건조의 결과물인데 음식물 찌꺼기와 상피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찌꺼기들로 인해 혀의 표면이 하얗거나 까맣게 변하게 되는데 구강이 건조할 때 자주 발생합니다. 당연히 설태가 많을수록 입냄새도 심해집니다.
아침에 입냄새가 많이 나는 이유는?
아침에 잠에서 깨어났을 때 입냄새가 많이 나는 이유도 구강 건조 때문입니다. 밤에 아무리 이빨을 잘 닦고 자도 잠을 자는 동안 입 안의 세포가 부패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냄새가 나게 되는 것이죠.
아침 입냄새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지만 입을 벌리고 주무시는 경우, 비염이나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 더 심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구강 외 원인
- 역류성 식도염
- 변비
- 식도 게실
- 헬리코박터균 감염
- 비염
- 축농증
- 신장질환
- 쇼그렌증후군
구강 외 원인은 몸이 안 좋아서 입까지 영향을 끼치는 경우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변비, 비염, 축농증 등등 다양한 원인으로 입 안 상태가 안 좋아집니다. 이 경우에는 먼저 몸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이며 병을 치료하면 자연스레 입냄새도 없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강 외 원인은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경우 입에서 비린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염, 축농증이 있는 경우 콧물이 많이 나오는데 목 뒤로 넘어가는 양이 많아서 입 안까지 흘러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코 질환 때문에 입애서 비린내가 나는 경우 식염수로 하루에 1~2번 코 세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 원인
그 외에 음식 때문에 입냄새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늘, 양파같은 음식들은 이빨을 닦아도 냄새가 남는 경우가 많죠. 특히 담배와 커피는 입냄새를 독하게 만들기 때문에 사람들이 가까이 가기 힘듭니다. (아메리카노는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되지만 믹스커피나 라떼의 경우 냄새가 더 심해집니다.)
그리고 육식보다 채식이 입냄새가 덜 납니다. 채식을 많이하면 채소의 섬유질이 혀의 찌꺼기들을 수세미처럼 닦아주기 때문에 냄새가 덜 나게 됩니다.
추가로 설탕이나 정제 탄수화물이 덜 들어간 음식을 먹는 것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입냄새 없애는데 좋은 음식
가장 좋은 입냄새 제거 방법은 이빨을 닦거나 혀클리너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해결하실 수 있는 방법이죠.
그러나 이빨도 자주 닦으면 잇몸이 상할 우려가 있고 혀클리너를 항상 가지고 다닐 수도 없는 노릇이죠.
마늘이나 양파 같은 음식을 먹을 때는 이빨을 닦아도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음식을 사용해서 입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과
사과의 폴리페놀 성분이 마늘 냄새를 줄여 줍니다.
2. 녹차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마늘 냄새를 흡수합니다.
3. 파슬리
파슬리는 향이 강해서 마늘 냄새를 잡아줍니다.
4. 요거트
요거트의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는 메틸황화물의 농도를 줄여 마늘의 향을 줄여 줍니다. (메틸황화물은 미생물이 아미노산을 생성할 때 발생하며 특유의 냄새가 납니다.)
5. 우유, 치즈
우유와 치즈의 단백질은 마늘의 알리신 성분(매운맛을 내는 성분)과 결합해 냄새를 잡아줍니다.
껌 같은 경우 일시적으로 입냄새를 없애줄 수 있으나 당분이 있기 때문에 충치 발생 위험이 있어서 장기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구강청결제도 일시적으로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으나 알코올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조금 지나면 입 안이 건조하게 됩니다.
껌이나 구강청결제는 임시방편으로만 사용하시고 자주 사용하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입냄새 없애는데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