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세노사이드 함량 확인 방법: 홍삼 제품 고를 때 필수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는 인삼이나 홍삼 제품을 홍보할 때 많이 등장하는 단어죠. 인삼, 홍삼이 몸에 좋은 이유가 바로 사포닌 성분 때문인데 진세노사이드는 인삼, 홍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사포닌의 한 종류입니다. 홍삼의 효능이 이 성분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제품을 고르실 때는 진세노사이드 함량 확인이 필수입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인삼을 몸을 건강하게 하고 혈기를 북돋아주는 약초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약효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없었지만 몸에 나타나는 효과로 인해 몸에 좋은 반응을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던 것이죠. 오늘날에는 지속적인 연구로 진세노사이드의 다양한 효과들이 구체적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 효능
진세노사이드에는 아래와 같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 항산화 효과
- 항염증 효과
- 항암 효과
- 혈소판 응집 억제로 혈액 순환에 도움
- 면역력 강화
- 기억력 감퇴 개선
- 피로 개선
인삼이나 홍삼이 약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드시면 면역력과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홍삼 제품 고를 때 진세노사이드 함량 체크 필수
홍삼 제품을 드시는 이유가 건강 때문이죠. 그런데 아무거나 고르시면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적고 다른 첨가물만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함량 체크는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1일 진세노사이드 섭취량 기준은 최소 3mg 이상입니다. 3mg 이상 섭취해도 부작용이 일어났다는 보고는 없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이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홍삼 제품을 보면 기본적으로 진세노사이드가 3mg 이상은 함유되어 있습니다. 혹시나 3mg 이하 제품이 있다면 쳐다보지도 마세요.
아래 예시로 정관장 제품 중 하나의 성분표를 가져와 봤습니다.
제품의 뒷면을 보시면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Rg1+Rb1+Rg3 7.0mg"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Rg1과 Rb1, Rg3는 진세노사이드의 종류인데 총 합의 용량이 7.0mg이라는 뜻입니다.(왼쪽과 오른쪽의 함량이 다른데 왼쪽은 홍삼농축액에만 함유되어 있는 양을 말하며 오른쪽은 전체 성분에 들어있는 양을 말합니다.)
각각의 성분들의 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Rg1: 피로 개선 및 기억력 감퇴 개선
- Rb1: 진정 작용 및 항염증 효과
- Rg3: 항암 작용
개별적으로 표시하지는 않고 대부분의 제품들이 함량을 총합계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많을수록 효과도 좋습니다. 참고로 홍삼의 점도는 효능과 상관없습니다. 점도가 진하든지 묽든지 상관없이 함량만 보시면 됩니다.
간혹 진세노사이드라고 표시하지 않고 홍삼고형분, 혹은 홍삼추출물 함량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제품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1년에 한국소비자원에서 조사한 결과 시중에 판매되는 홍삼 제품의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최대 11배나 차이가 났다고 합니다. 적게는 3mg에서 최대 33mg까지 함유량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제품 고르실 때 꼭 함량을 체크하고 구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