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 숨 쉬면 안 좋은 점 5가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코보다 입으로 숨을 쉬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특히 밤에 잠을 잘 때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도 많고 코에 비염이 있는 경우 답답해서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도 많죠. 그러나 입으로 숨 쉬면 안 좋은 점이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일수록 입으로 숨을 쉬면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얼굴 형태 변형까지 일어나기 때문에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으로 숨 쉬면 안 좋은 점
1. 호흡기 질환 발생
코로 숨을 쉬면 코털과 코 점막에 의해 외부의 먼지와 바이러스를 걸러내는 필터 작용을 하게 됩니다. 입으로 숨을 쉬면 필터 작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먼지와 바이러스가 그대로 체내로 들어오게 됩니다. 당연히 호흡기 질환 발생 가능성이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2. 면역력 저하
필터 없이 바로 들어오는 공기는 먼지,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온도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더럽고 차가운 공기가 그대로 기관지와 폐로 들어오기 때문에 감기, 천식, 폐렴 등을 발생시키고 면역력 저하를 불러오게 됩니다. 차가운 공기로 인해 기존에 감기나 비염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자극이 더 강해져서 증상도 더 심해지게 됩니다.
3. 입냄새 및 충치
입으로 숨을 쉬면 침이 마르게 됩니다. 침에는 항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입 안의 세균 증식을 억제해 줍니다. 침이 마르면 항균 효과가 떨어지게 되고 세균이 증식하게 되죠. 이로 인해 입냄새가 심해지고 충치가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4. 얼굴형
입으로 숨을 오래 쉬는 경우 입이 벌어지고 눈꺼풀이 처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입이 벌어지면 치열이 변형되어 돌출 현상이 발생하며 눈꺼풀(안검)이 처지면 졸린 눈처럼 보이게 됩니다. 특히 입으로 숨을 쉬는 상태로 성장기를 지내게 되면 턱이 길어지고 돌출형 입이 되어 원래 생김새와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이런 얼굴형태를 아데노이드형 얼굴이라고 하는데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시면 더 많은 사진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기억력 감퇴
입으로 숨 쉬면 기억력도 감퇴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코로 숨을 쉬는 경우 기억이나 감정과 연관된 뇌파가 호흡에 반응해서 동조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입으로 숨을 쉬면 뇌파 동조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국 단기 기억력 감퇴로 이어지기 때문에 시험을 앞둔 분들은 숨 쉬는 방법도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결 방법은?
입으로 숨 쉬는 것을 해결하려면 먼저 코부터 살펴보아야 합니다. 코숨테이프를 이용해서 입에 테이프를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보다 먼저 해야 할 것은 코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코에 문제(질환이나 변형)가 있을 경우 코로 숨 쉬는 것이 애초에 힘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입으로 숨을 쉬게 되는 것이죠. 아이를 아무리 혼 내고 다그쳐도 코로 숨을 쉬는 것 자체가 힘들기 때문에 바뀌지가 않습니다. 이럴 때는 먼저 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코의 문제를 해결한 후 시작하셔야 합니다.
비염, 축농증, 비중격만곡증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아이가 코로 숨을 쉬는 것을 힘들어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단순히 습관의 문제라면 코숨테이프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입에 테이프를 붙이는 방식인데 일반 테이프를 붙이면 숨 쉬기도 힘들고 유독성분과 냄새 때문에 몸에 더 안 좋기 때문에 반드시 인체 무해한 것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5세 이하의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얼굴 변형이 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일찍부터 습관을 잘 들여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