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질약 푸레파인연고 효과 및 사용 후기

건강팔복 2023. 4. 10.

치질, 정확하게는 치핵이 발생해서 한동안 고생을 했습니다. 낫는데 정확하게 일주일이 걸려서 일도 제대로 못했었죠. 약은 푸레파인연고를 사용했는데 그 효과와 후기에 대해 조금 적어볼까 합니다. 치질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치질의 종류에는 치핵과 치열, 치루 등이 있습니다. 치핵은 항문의 쿠션이 튀어나오는 것이고 치열은 항문에 피가 나는 증상, 치루는 항문이 아닌 염증 구멍으로 변이 새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부분 치핵과 치열로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 저 또한 치핵으로 고생을 했습니다. 항문 안쪽의 쿠션살이 튀어나와서 만지면 통증이 느껴지고 손으로 밀어 넣으면 잠깐 들어갔다가 다시 튀어나오는 현상이 반복되었습니다.

 

치핵을 손으로 밀어 넣어서 들어가면 치핵 3도, 손으로 밀어 넣어도 안 들어가면 치핵 4도 상태입니다. 저는 손으로 밀어 넣어도 안 들어갔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 있기가 힘들었으며 오래 서 있거나 걷기도 불편해서 누워있는 것이 편했습니다. 그러다가 이렇게는 안 되겠다 싶어서 약국에 가서 치질약 푸레파인연고를 구매했습니다. 병원에 가기 전에 해볼 수 있는 것은 다 해보자는 생각이었죠.

치질연고 푸레파인

동네 약국에서 푸레파인연고 40g짜리를 9,000원에 구매했습니다. 작은 약국이라 그런지 가격이 많이 비싸네요.

 

푸레파인 성분

  • L-멘톨: 5mg/g
  • 리도카인: 30mg/g
  • 알란토인: 10mg/g
  • 클로르헥시딘염산염: 5mg/g
  • 테트라히드로졸린염산염: 0.5mg/g

 

푸레파인 효과

  • 치핵, 치열로 인한 고통, 가려움, 부기, 출혈의 일시적 완화 및 소독

 

푸레파인 용법 용량

  • 한 번에 2g을 하루에 3회 정도 환부에 직접 바릅니다.

 

푸레파인연고

박스를 개봉해 보면 치약처럼 튜브형태로 된 연고가 나옵니다.

 

푸레파인 연고

짜보면 투명한 젤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만져보면 미끄럽고 기름진 느낌입니다.

 

사용법은 손가락에 짠 후 튀어나온 치핵에 살살 발라주시면 됩니다. (피가 나오는 치열의 경우 주입기가 있는 제품이 따로 있습니다. 주입기를 꽂고 살짝 짜서 외부를 미끄럽게 한 후에 항문 안쪽(직장)에 깊이 집어넣고 안쪽에서 한 번 더 살짝 짜주시면 됩니다.)

 

저는 치핵이 들어가도록 약을 바르면서 손으로 튀어나온 살을 밀어 넣기까지 했습니다. 고통스러웠지만 조금 지나면 움직이기 편해져서 하루 세 번 정도 바를 때마다 그렇게 했습니다. 살이 계속 튀어나왔지만 계속 밀어 넣었습니다.

 

그냥 손가락으로 밀어 넣으면 상처가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면 더 낫기 힘들기 때문에 푸레파인을 손가락에 바른 상태에서 집어넣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정말 나을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그렇게 5일이 지나니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고 일주일 정도 지나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물론 푸레파인연고만 발라서 낫기는 쉽지 않습니다. 연고가 도움이 된 것은 고통을 조금 줄여준 것과 치열을 집어넣을 때 윤활제 역할을 한 부분입니다.

 

도움이 된 것은 확실하나 튀어나온 치핵을 계속 밀어 넣고 일할 때나 쉴 때 항문에 자극이 가지 않게 자세를 바로 잡아 주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케켈 운동도 도움이 되는데 치질이 있는 상태에서 항문을 조이기는 힘드니 아래 운동을 따라 하시면 조금 완화가 됩니다.

케켈운동

생각날 때마다 위 운동을 해보세요. 개인적으로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의자에 앉기 어려울 때는 항문에 발 뒤꿈치를 깔고 앉았더니 오래 앉아 있을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인 체험이오니 본인 상태에 맞춰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