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른쪽 옆구리 통증 주요 원인 살펴보기

건강팔복 2024. 5. 30.

가끔 옆구리에 통증이 발생하다가 조금 있으면 사라지고 다시 통증 재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살짝 아픈 경우도 있고 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아픈 경우도 있는데 몸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라 정확히 진단하기 힘들죠. 물론 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조금이나마 오른쪽 옆구리 통증 주요 원인을 알면 어느 정도 유추를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배 위쪽에는 간이 있고 간 아래 담낭, 등 쪽 하복부 양쪽에 신장, 오른쪽 복부에 소장, 그리고 대장 일부가 있고 하복부에 맹장, 충수 등이 위치해 있습니다. 다양한 내장기관들이 있기 때문에 증상이 언제, 어느 부위에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따라 유추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오른쪽 옆구리 통증 주요 원인

옆구리 통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주요 원인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담석

담석은 담낭에 결석이 생기는 결정으로 담즙 성분이 농축되어 만들어집니다. 결석이 생겨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오른쪽 배 위쪽에 상당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주로 식사 후에 발생하기 때문에 식후 오른쪽 상복부, 오른쪽 갈비뼈 안쪽에 통증이 있다면 담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담낭염

담낭이란 간 아래에 있는 조그만 장기로 주머니처럼 생겼습니다. 간에서 생성한 담즙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곳에 염증이 생기면 옆구리 통증과 함께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간 질환

간염, 간경변 같은 질환으로 인해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간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통증도 거기서 유발되는 것이죠.

 

4. 장염

장염은 장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오른쪽 복부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함께 장염 증상인 구토, 설사, 발열, 탈수 등이 발생한다면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신장결석

신장결석은 소변에 포함된 미네랄과 염분이 농축되어 결정을 이룬 것입니다. 작은 결석은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하지만 크기가 큰 경우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외에도 아랫배와 사타구니까지 통증이 있다면 신장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6. 폐렴, 흉막염

폐렴은 폐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하며 흉막염은 폐를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폐렴과 흉막염의 증상은 비슷한데 기침과 호흡곤란, 발열, 어깨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흉막염이 있으면 숨을 깊게 들이쉬거나 기침할 때, 웃을 때 갈비뼈 안쪽 가슴에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7. 복막염

복막염은 장내 세균이 복강으로 퍼져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복막염이 생기면 배에 강한 통증이 일어나게 되는데 일부분이 발생할 수 있고 복부 전체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막염 증상으로는 복부 통증, 고열, 복부 팽만, 구토 등의 증상이 있으며 배를 누를 때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복막염은 상태에 따라 수술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을 찾으신 것이 좋습니다.

 

8. 무리한 운동

외적인 문제로도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무리한 운동을 한 경우 옆구리 근육이 긴장하여 일시적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과 마사지, 파스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갑작스러운 통증으로 인해 불안하시다면 위 증상들을 확인해 보세요. 증상이 유사하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깐 발생하고 멈추는 통증은 무리하지 않으면 지나갈 수 있지만 지속적인 통증, 급격하고 과도한 통증이 발생하면 바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