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형 간염 예방접종 비용 확인: 병원 및 보건소 찾기

건강팔복 2023. 4. 13.

B형 간염 예방접종 비용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B형 간염 항체가 없다고 나오셨나요? B형 간염 예방접종 비용을 알아보고 집 근처 접종 병원이 있는 찾는 방법도 같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접종은 일반 병원과 보건소 모두 이용할 수 있는데 모든 병원에서 접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찾아보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B형 간염이란?

B형 간염이란 B형 간염 바이러스(HBV, Hepatitis B virus)에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병을 말합니다. 바이러스가 혈액을 통해 간에 자리를 잡게 되는데 간에서 이 바이러스를 치료하기 위해 면역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면역반응으로 인해 오염된 간세포가 파괴되고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 바로 B형 간염입니다.

 

B형이라고 이름이 붙은 이유는 감염 바이러스가 발견된 순서에 따라 지어진 것입니다. 현재 A~G형까지 발견된 상태입니다.

 

B형 간염의 간염 경로는 혈액이나 침 등의 체액입니다. 갓난아이의 경우 엄마의 젖과 침을 통해서 감염되는 경우가 많으며 성인은 성관계나 수혈, 오염된 주사기를 통해서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술잔을 나눠 마시는 것, 목욕탕에서 면도기나 손톱깎이를 공유하는 것으로도 B형 간염이 전파될 수 있다는 뉴스가 나오기도 했었죠. 물건을 공유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하더라도 깨끗하게 세척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B형 간염에 걸리면 피로와 식욕감퇴, 메슥거림, 근육통, 미열, 황달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비용

조금 전에 제가 직접 근처 병원과 보건소에 전화해서 문의한 B형 간염 비용입니다.

 

일반 병원과 보건소에서의 비용이 가격 차이가 많이 납니다.

 

  • 일반 병원: 1회 30,000원(건강보험 및 실비 적용 불가)

  • 보건소: 1회 5,000원(지역마다 조금씩 다름)

병원은 판교에 있는 가정의학과에 문의하였으며 보건소는 분당 야탑 보건소에 문의하였습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비용은 비급여 진료비라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의사 진료에 따른 접종이 아닌 일반 예방접종은 실비 보험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병원이나 보건소 방문 전에 준비물이 있습니다. 건강검진이나 병원 검사에서 항체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진료내역서와 본인 신분증을 들고 가시면 됩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주기

B형 간염 예방접종은 총 3회를 맞게 됩니다. 항체가 형성되는 것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기간이 필요합니다.

 

영유아의 경우 출산 직후, 1개월 후, 6개월 후 이렇게 총 3번을 접종합니다.

 

성인도 최초 한 번 맞은 후 1개월 후, 6개월 후 총 3번을 접종하게 됩니다.

 

1번 접종할 때마다 일반 병원에서는 3만 원, 보건소에서는 5천 원이 청구됩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병원 찾기

B형 간염 예방접종 병원은 특정되어 있습니다. 모든 병원에서 접종해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검색이 필요합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병원 찾기

 

보건소는 아무 곳에서나 접종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보건소가 있다면 보건소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는 네이버 지도로 검색)

보건소 위치 찾기

 

보건소는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하시면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