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박씨 먹어도 될까? 성분 및 효능 살펴보기

건강팔복 2024. 6. 5.

수박을 드실 때 수박씨는 빼고 드시는 분들이 많죠. 사실 맛도 없고 씹는 식감이 이상하기 때문에 드시는 분들이 거의 없긴 합니다. 그런데 수박씨에 의외의 성분과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생각보다 많은 영양이 들어있는데 사실을 알고 나면 수박씨를 일부러 먹는 분들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수박씨 성분 및 효능

 

수박씨 성분

수박씨의 성분표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함량은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수박씨 100g 기준 일반 성분표

성분 함량
칼로리 451kcal
수분 8.1g
단백질 19.3g
지방 22.9g
회분 2.5g
탄수화물 47.2g

 

▼수박씨 100g 기준 영양 성분표

성분 함량
칼슘 42mg
철분 4.9mg
128mg
티아민 0.32mg
리보플라빈 0.41mg
니아신 0.8mg

 

수박씨 효능

위 수박씨의 성분을 보시면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매우 높고 칼슘, 철분,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박씨의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리놀레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놀레산은 오메가-6 지방산의 한 종류로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뇌 기능 발달, 세포막 구성, 피부 건강, 염증 억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며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기 때문에 긴장을 풀어주고 근육 경련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응고에 필요한 성분이며 호르몬 분비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철분은 적혈구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필수 구성 요소이며 근육 내에서 산소를 저장하고 전달하는 미오글로빈의 구성 성분입니다. 빈혈을 예방하며 에너지 대사, 면역력 강화, 체온 유지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인은 뼈와 치아에 존재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며 에너지 생산과 대사 과정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세포막의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티아민은 비타민B1으로 수용성 비타민에 속합니다. 에너지 대사와 신경 보호,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리보플라빈은 비타민B2로 수용성 비타민에 속합니다. 에너지 대사, 항산화 작용, 세포의 성장과 발달, 피부와 머리카락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철분의 흡수를 돕는 효능도 있습니다.

 

니아신 비타민B3로 수용성 비타민에 속합니다. 에너지 대사, 심혈관 질환 예방, 피부 염증 억제 및 피부 톤 개선,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씨 먹어도 될까?

위 성분과 효능을 보시면 수박씨는 오히려 버리면 아까운 음식임을 알게 되실 겁니다. 수박을 드실 때 같이 드시면 다양한 효능을 같이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맛이 너무 없어서 못 드시는 경우가 있죠. 이럴 때는 수박씨를 따로 모아 볶아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땅콩이나 아몬드처럼 깨끗이 씻은 후 볶아서 드시면 맛도 괜찮고 영양이 더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박씨를 볶아서 드시면 위 성분표에 나온 성분 외에도 마그네슘과 칼륨, 아연, 구리, 셀레늄, 요오드, 망간, 몰리브덴, 엽산 등의 몸에 좋은 영양소들이 생성됩니다. 훨씬 건강이 좋기 때문에 따로 볶아서 드시는 것이 낫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