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 방법 및 신청 조건 확인하기

건강팔복 2024. 9. 22.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 방법

노년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홀로 사는 고령 독거노인의 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독거노인의 수는 199만명이며 이 중 85세 이상 노인은 102만명이라고 합니다. 해가 갈수록 점점 수가 늘어날 예정이라 사회적인 관심과 돌봄이 필요하게 되었죠. 그래서 가족의 돌봄을 받지 못하거나 적절한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자세한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란?

 

노인맞춤돌봄서비스란 혼자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노인분들에게 적절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신청 조건은 만 65세 이상으로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중 돌봄이 필요한 노인(독거노인, 조손가구)입니다. 전부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신청자 중에서 우선순위에 따라 대상자를 선별해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 내용
방문 안전지원 안전 및 안부확인
사회안전, 재난안전, 보건복지 정보 제공
안전관리점검
위생관리점검
말벗(말동무)
전화 안전지원 안전 및 안부확인
사회안전, 재난안전, 보건복지 정보 제공
말벗(말동무)
ICT 안전지원 ICT 관리 및 교육
ICT 안전 및 안부 확인
사회관계 향상 프로그램 여가활동
평생교육활동
문화활동
자조모임 자조모임
신체건강분야 영양교육
보건교육
건강교육
정신건강분야 우울예방 프로그램
인지활동 프로그램
이동 및 활동 지원 외출동행
가사지원 식사관리
청소관리
연계서비스(민간후원) 생활지원연계
주거개선연계
건강지원연계
기타서비스
특화서비스 개별 맞춤형 사례관리
집단활동
우울증 진단 및 투약 지원

 

방문 안전지원에는 보이스피싱, 불법홍보관 사기, 전화사기, 문자사기, 다단계사기 등을 점검해 주는 서비스가 포함되며 실제 피해를 받은 경우 담당 기관에 대신 신고를 해줍니다.

 

ICT란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ummunications Technology)이라는 뜻으로 IT를 활용해서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앱으로 가전제품들을 제어하고 스마트와치로 건강관리를 하는 등의 방식을 말하죠.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서 말하는 ICT 안전지원은 독거 노인 가정에 IT 장비를 설치하여 화재감지, 가스감지, 활동감지, 출입감지, 응급상황 시 지역 센터 및 119에 실시간 정보 전송, 응급상황 대처 및 모니터링, 가정 전자기기 오작동 관리 등을 서비스하게 됩니다.

 

자조모임이란 같은 문제를 가진 분들끼리 만나서 소통하고 활동하는 모임을 말합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 방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본인 신청: 신분증 지참,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되어 있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서 작성 후 제출

  • 대리인 신청: 신청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신청서, 위임장 작성 후 제출(신청서와 위임장은 행정복지센터에 비치)
    *대리인 기준: 배우자, 8촌 이내 혈족(사촌 조카도 가능), 4촌 이내의 인척(손자, 손녀 모두 가능), 친족을 제외한 이웃, 그 밖의 관계인

만약 연고가 없어서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직접 인터넷으로 신청하시거나 주민등록상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 전화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신청은 복지로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인터넷 신청하기

 

신청을 하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대상자 조사 및 심사를 실시합니다.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연계된 수행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으로 혼자 일생생활을 영위하는데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바로 신청해서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