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원인 및 증상, 관리 방법 알아보기
요즘은 젊은 사람에게서도 고혈압이 많이 나타나죠. 식습관이 서구적으로 변화하면서 2~30대에서도 고혈압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간과하기 쉬운데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혈압 원인 및 증상, 그리고 관리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어볼까 합니다.
고혈압 원인
고혈압이란 혈압이 정상범위를 초과한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 혈압이 이완기 80 ~ 수축기 120mmHg인데 90 ~ 140mmHg보다 높게 나오는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크게 본태성(일차성) 고혈압과 속발성(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뉩니다.
본태성 고혈압(전체 95%)
본태성(일차성) 고혈압은 원인이 발견되지 않은 고혈압을 의미하는데 전체 환자의 95%를 차지합니다. 주요 요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유전적 요인
부모님 중 고혈압 환자가 있다면 나도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2. 식습관
염분 및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생활습관
운동 부족과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은 고혈압의 주요 원인입니다.
4. 비만
체중이 증가하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발성 고혈압(전체 5%)
속발성(이차성) 고혈압은 특정 질환이나 약물로 인해 발생하는 고혈압입니다. 고혈압 환자의 5%에 해당되는데 주요 원인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신장질환
- 신장 혈관 협착
- 비정상적인 호르몬 분비
- 쿠싱 증후군
- 임신성 고혈압
- 대동맥 축착증
- 갑성산 질환
- 약제: 스테로이드 호르몬, 소염진통제, 사이클로스포린, 에리스로포이에틴 등
고혈압 증상
고혈압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별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본인 혈압이 높은 것도 모른 채 심장병이나 뇌졸중, 신부전증 등 합병증을 야기하게 되죠.
두드러지는 큰 증상이 없지만 혈압이 높아지면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머리가 무거워짐
- 머리 뒤쪽에 두통이 자주 발생함
- 어지럼증
- 만성피로
- 시야가 흐려짐
-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증상
- 가슴이 답답함
- 가슴에 통증이 느껴짐
- 숨이 차고 심장이 두근거림
- 코피가 자주남
- 심각한 경우 의식을 잃을 수 있음
어지럽고 피곤할 때 만성피로로 치부해 버려서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혈압이 심해지면 가슴에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의식을 잃을 수도 있으니 위 증상들이 자주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반드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예방법
고혈압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등 원인들이 많지만 대체로 생활습관만 개선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저염식 식사를 합니다.
- 육류 섭취를 줄이고 야채와 과일을 더 많이 섭취해 줍니다.
- 걷기, 조깅, 요가 등 하루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 금연 및 금주를 합니다.(가장 중요!)
-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체중 관리를 합니다.
- 명상이나 음악감상, 취미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를 해줍니다.
먹고 싶은 것 다 먹고 하고 싶은 것 다 하면서 개선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조금씩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가면서 내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가정용 혈압계를 구매해서 주기적으로 혈압을 재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4만 원이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 하나씩 비치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병원 대기실이나 보건소 등에서도 쉽게 혈압을 잴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무리
고혈압은 나이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심하면 합병증으로 목숨을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관리가 쉬운 것이라면 누구나 고혈압에서 탈출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결국 본인이 의지를 강하게 일으켜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고혈압 원인 및 증상,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