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아미노산 9가지 종류 및 효능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건강팔복입니다. 필수 아미노산 9가지와 각각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미노산이란 단백질의 기본 구성단위이며 단백질 합성 및 성장, 회복, 유지에 필요한 분자입니다. 아미노산 중에는 인체가 스스로 합성할 수 있는 비필수 아미노산이 있고 인체가 자체적으로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이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가 스스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에서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면 피로와 무기력감, 면역력 저하, 근육 감소, 소화 불량, 피부, 모발, 손톱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꾸준히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 아미노산 9가지 효능
필수 아미노산의 종류는 9가지입니다. 아래 각각의 효능을 확인해 보세요.
1. 이소류신 (Isoleucine)
이소류신은 근육의 회복과 성장을 돕는 아미노산입니다. 근성장을 위해서는 필수인 성분으로 운동 후 근육 손상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에너지 공급 및 혈당 조절, 면역력 강화, 신경 기능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류신 (Leucine)
류신은 근육의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입니다. 근육이 분해되고 손실되는 것을 방지하여 근육량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 에너지 공급, 혈당 조절, 신경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3. 리신 (Lysine)
리신은 단백질 합성에 필수인 아미노산으로 각 조직의 성장과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강화해 주고 칼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 형성에 필요한 요소로 피부나 연골, 뼈 형성에 도움이 되며, 상처 치유, 지방 축적 방지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들과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은 리신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메티오닌 (Methionine)
메티오닌은 단백질 합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으로 신체의 성장과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메티오닌은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 합성에 필요한 요소로 글루타치온을 통해 항산화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중금속과 독성 물질 해독에 도움이 되며 케라틴 합성을 통해 모발과 피부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5. 페닐알라닌 (Phenylalanine)
페닐알라닌은 단백질 합성에 필수적인 아미노산이며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 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합성을 위한 전구물질로 작용합니다. 신경 안정 및 스트레스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혈당을 안정화시켜 주고 멜라닌의 전구물질로 작용하여 피부 색소침착, 피부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전구물질이란 다른 화합물이 생성되는 전단계의 물질을 말합니다. 전구물질로 인해 필요한 성분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6. 트레오닌 (Threonine)
트레오닌은 단백질 합성, 세포 에너지 공급, 글리코겐 대사, 항산화 효과, 면역력 강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트레오닌이 글리코겐의 전구물질로 사용되는데 글리코겐은 운동 시 에너지 공급 및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7. 트립토판 (Tryptophan)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합성, 멜라토닌 합성, 나이아신(비타민B3) 합성, 단백질 합성,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세로토닌은 신경 전달 물질로 수면과 식욕, 기분 등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멜라토닌은 생체 리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트립토판이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전구체로 작용하여 합성을 촉진합니다. 나이아신은 에너지 대사, 콜레스테롤 감소, 항산화 효과,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8. 발린 (Valine)
발린은 단백질 합성 및 근육의 성장과 기능 유지, 에너지 생산, 혈당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9. 히스티딘 (Histidine)
히스티딘은 단백질 합성 및 혈액의 산도(pH) 조절, 신경 전달물질 합성, 염증 반응 조절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시스테인의 전구물질로 작용하여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화학물질이나 중금속 등 독성 물질을 해독하고 호르몬 및 신경전달물질 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필수 아미노산 함유 음식
필수 아미노산은 신체에서 자체적으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에서 음식으로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육류, 생선, 계란, 유제품, 견과류, 콩류, 곡류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을 드실 때 편식하지 않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연어, 참치, 새우, 계란, 우유, 치즈, 요거트, 견과류, 곡류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필수 아미노산 종류
추가로 비필수 아미노산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알라닌 (Alanine)
- 아르기닌 (Arginine)
- 아스파라긴 (Asparagine)
- 아스파르트산 (Aspartic acid)
- 시스테인 (Cysteine)
- 글루타민 (Glutamine)
- 글루탐산 (Glutamic acid)
- 글리신 (Glycine)
- 프롤린 (Proline)
- 세린 (Serine)
- 타이로신 (Tyrosine)
비필수 아미노산은 인체에서 자체적으로 합성되는 물질입니다. 그러나 자체 생성이 되더라도 부족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필요한 성분은 따로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