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 크는 영양제와 음식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

건강팔복 2024. 7. 12.

키 크는 영양제와 음식

성장기 청소년이나 자녀를 둔 부모들은 아이의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 대해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우리 아이가 키가 안 클 수도 있다는 걱정 때문에 어떻게든 최대한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있으실 겁니다. 그래오 오늘 포스팅에서는 성장에 도움을 주는 키 크는 영양제와 음식들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키는 사실 절반 이상이 유전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래서 부모가 키가 크면 자녀들도 키가 클 확률이 높죠. 반대로 부모가 작으면 자녀들도 작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확률이기 때문에 포기하시면 안 됩니다.

 

키는 유전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키 성장은 유전의 영향이 약 60~80%라고 합니다. 부모의 키가 아이의 키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큰 영향을 끼친다는 뜻이죠. 그리고 나머지 20~40%는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네이처지 기사)

 

유전이 키 크는데 중요한 요소이지만 아직 포기하긴 이릅니다. 유전이라고 치부하고 포기해 버리고 충분한 영양 섭취와 운동을 소홀히 한다면 원래 자랄 수 있는 키만큼도 자라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부모의 키가 크다고 안심하고 있다가는 아이의 키가 어떻게 될지 모를 일입니다. 왜냐하면 키는 하나의 유전자에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12,000개의 유전자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쳐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키 크는 영양제 성분은?

사실 키 크는 영양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성분들이 많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들도 우리가 알고 있는 영양 성분들을 배합해서 판매하고 있죠.

 

1. 칼슘
칼슘의 뼈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며 뼈를 강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뼈의 강도와 골밀도를 높여주어 뼈가 단단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은 우유, 치즈, 요구르트, 김, 다시마, 미역, 콩, 두유, 시금치, 브로콜리, 아몬드, 호두, 브라질넛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비타민D
비타민D는 칼슘을 더 잘 흡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비타민D는 태양 빛에 의해 합성이 되기 때문에 20분 정도 피부에 햇볕을 쐬어 주면 생성됩니다. 음식으로는 연어, 참치, 고등어, 감자, 버섯, 계란 노른자, 우유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3.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뼈 형성에 중요한 성분으로 뼈의 구조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D를 활성 형태로 만들어 칼슘 흡수를 돕습니다. 골밀도를 높여주어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마그네슘은 아몬드, 호두, 땅콩, 해바라기씨, 현미, 보리, 귀리,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커피, 다크초콜릿, 콩, 팥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4. 비타민K2
비타민K2는 오스테오칼신 단백질을 활성화시켜 칼슘이 뼈에 결합하는 것을 돕습니다.

비타민K2는 김치, 된장, 깨, 일부 치즈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비타민C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은 뼈와 관절, 연골, 피부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뼈와 관절의 건강에 기여합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면역력 향상 효과도 있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는 오렌지, 딸기, 키위, 자몽, 귤, 파슬리, 브로콜리, 파프리카, 케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6. 아연
아연은 성장 호르몬의 생성과 분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뇌신경 전달물질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자라나는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아연은 단백질을 합성하여 근육과 조직의 성장에도 기여하며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연은 굴, 오징어, 새우, 조개, 소고기, 양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아몬드, 호두, 땅콩, 참깨, 현미, 보리, 옥수수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7. 단백질
단백질은 근육과 뼈, 피부의 구성 요소입니다. 단백질 섭취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영양 부족으로 인한 키 성장 저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은 성장 호르몬을 포함한 다양한 호르몬의 생성과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촉진시켜 줍니다.

단백질은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연어, 참치, 새우, 계란, 대두, 콩, 아몬드, 호두, 땅콩, 우유, 치즈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쌀이나 밀, 옥수수 등 곡류에도 어느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 성분들은 모두 키에 영향을 주는 영양소들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과도한 복용은 오히려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 영양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시중에 판매되는 키 영양제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키 크는 영양제들은 위에서 소개한 성분들을 포함한 것들이죠. 그렇다면 이렇게 제품들이 많은데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 잡힌 영양소입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성분이라도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양소가 골고루 적당히 들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어느 한 성분이 과도하게 들어있다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다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과 평소 먹는 음식들에 따라 영향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제품이 개인에 딱 맞춰지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 크는 영양제를 드실 때는 아이 몸의 반응을 유심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키를 재보면서 키가 정말 자라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아이의 건강이 괜찮은지 확인하면서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키가 크려면 영양제도 도움이 되겠지만 편식 없이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으로 성장판을 자극해 주어야 키가 자랄 수 있으며 수면이 부족하면 생체 기능이 떨어져 성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는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음식, 운동, 수면, 스트레스를 꾸준히 관리하면 부모님의 키보다 더 자랄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