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 음료 포카리스웨트 장염에 좋을까? 성분 및 효능 살펴보기
이온 음료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포카리스웨트죠. 국내 이온음료 시장의 50%를 점유하고 있는 제품인데 지난 35년 동안 포카리스웨트로만 약 3조 원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어마어마한 판매량이죠.
여름철이 되면 포카리스웨트를 자주 찾게 됩니다.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물을 찾게 되는데 물보다 흡수가 빠른 이온음료가 훌륭한 대체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맛도 있고 흡수도 빠르기 때문에 인기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온 음료인 포카리스웨트가 장염에도 좋을까? 의사들도 장염에 걸린 사람에게 포카리스웨트를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탈수를 방지해 주기 때문인데요, 어떤 성분이 있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카리스웨트 성분
포카리스웨트는 용량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240mL 캔, 340mL 페트, 340mL 캔, 500mL 페트, 900mL 패트, 1,5L 페트가 있죠. 그런데 캔과 페트병 제품에 성분차이가 살짝 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포카리스웨트 성분표
종류 | 성분 |
캔 제품 | 정제수, 설탕, 기타과당, 구연산, 그레이프후르츠과즙(남아공산), 구연산삼나트륨, 향료, 정제소금(국산), 비타민C, 염화칼륨, 젖산칼슘, 염화마그네슘 |
페트병 제품 | 정제수, 설탕, 기타과당, 구연산, 그레이프후르츠과즙(남아공산), 구연산, 구연산삼나트륨, 향료, 정제소금(국산), DL-사과산, 비타민C, 염화칼륨, 젖산칼슘, 글루코노델타락톤, 염화마그네슘 |
용량에 따른 성분 차이는 없으나 캔과 페트병에 들어가는 성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 캔과 페트병에 들어 있는 공통 성분과 효능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구연산은 유기산의 일종이며 강한 산성을 띱니다. 맛 조절이나 향료 증진, 방부제로도 활용되죠.
구연산나트륨은 나트륨 염으로 알칼리성을 띱니다. 식품의 산도 조절에 사용되며 전해질 균형을 조절할 때도 사용합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 해소에 좋으며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염화칼륨은 심장 박동과 근육 기능, 신경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나트륨의 대체제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소금(염화나트륨)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젖산칼슘은 젖산과 칼슘이 결합된 형태로 칼슘 흡수율이 좋습니다. 식품에서는 산도를 조절하고 맛을 내며 유통기한을 늘리는 데 사용됩니다.
염화마그네슘은 뼈 건강, 신경 및 근육 기능 유지, 심장 박동 정상화, 신경 안정, 스트레스 조절, 혈압 조절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트병 제품에 추가로 들어간 성분은 DL-사과산과 글루코노델타락톤입니다.
DL-사과산은 사과에서 나오는 L-사과산과 인공으로 합성하는 D-사과산의 혼합물입니다. 맛을 내거나 산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글루코노델타락톤은 pH를 낮추고 식품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식품첨가물입니다.
포카리스웨트 장염에 효과가 있을까?
포카리스웨트는 약이 아니기 때문에 그 자체로 장염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장염에 걸리면 설사 및 구토로 인해 수분과 전해질이 빠져나가 탈수가 일어나게 됩니다. 포카리스웨트는 수분과 전해질을 빠르게 공급해 주기 때문에 장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탈수를 막아 주고 그로 인한 고통을 완화시켜 줍니다.
참고로 전해질이란 전기적 신호를 전달하는 이온 형태의 물질을 말하는데 물에 녹으면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분리됩니다. 전해질은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해 주고 신경 신호 전달, 혈액과 다른 체액의 pH 균형 유지, 심장 리듬 유지 등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장염이 심각해지면 입이 건조해지고 목이 마르며 설사, 구토, 혼란,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먼저 병원에서 진단을 받으시고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포카리스웨트는 증상이 약할 때, 혹은 처방을 받은 후에 탈수 예방 목적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포카리스웨트 성분 및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